티스토리 뷰

728x90
// ======================== ======================== ========================
최근 유럽의 독립영화를 보셨다고 하는데요. 난민이 집에 들어와서 점차 집주인 행세를 하는 영화였습니다. 이 영화는 유럽인들이 난민들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을 담고 있는데, 최근 스웨덴에서 흥미로운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 =========================== //

https://www.youtube.com/watch?v=kNZGmGaM3oE

 

2023년 스웨덴에서 나가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늘었다
짙은 파란색은 스웨덴에서 나간 사람, 옅은 파란색은 스웨덴으로 들어간 사람을 의미합니다. 스웨덴으로 들어간 사람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국가적인 정책으로 난민들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2023년에 스웨덴에서 나가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왜 이런일이 벌어진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증가하는 탈 스웨덴 숫자

 

스웨덴 청년들이 스웨덴을 떠나는 이유
여기서 눈여겨 볼 점은 최악의 부동산 버블이 있고, 근로자들의 임금상승 요구가 폭증하면서 기업들도 스웨덴을 떠난다는 겁니다.

 

23년 폭증한 이민자들의 갱단 범죄
2020년부터 폭발물 테러가 생겼는데, 23년에 갱단 범죄가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촉법소년들을 활용하는 갱단들
이민 1세대는 자신들을 받아주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면서 살아갑니다. 하지만 이민 당시 나이가 어렸던 1.5세대, 그리고 난민 2세대는 자신들이 엄청난 차별을 받아왔다는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합니다. 

 

사회보장 혜택을 이민자들이 차지하는 스웨덴
20% 밖에 되지 않는 이민자들은 전체 실업률의 55%를 차지하고, 복지 지출의 65%를 차지합니다. 

이런 와중에 법인세율은 낮추고 소득세율은 높인 스웨덴에서 사회보장 혜택이 줄어드는 와중에 이민자들이 차지하는 상황에 스웨덴에 능력있는 청년들은 스웨덴에 남아있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폭등한 집 값

 

능력있는 젊은 사람들이 미국으로 떠난다
이렇게 젊고 능력있는 스웨덴 사람들은 어떻게든 미국으로 떠나려고 애를 씁니다. 그러면 누가 세금을 낼까요. 이런 이유로 스웨덴의 세금에는 재밌는 부분이 있습니다. 65세 이상에 대한 세금이 더 높습니다. 왜냐하면 스웨덴 노인들은 복지 혜택을 보고 있기 때문에 스웨덴을 잘 떠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본인들이 젊을 때 낸 세금을 다시 받으려고 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젊은 사람들은 본인들이 낸 세금을 돌려받지 못할 것을 우려하고 미국으로 떠나는 것이죠. 

 

스웨덴 경제의 현 주소
사람들이 스웨덴을 떠나니까, 부동산 버블 붕괴 속도가 급격해졌습니다. 

 

'기성세대' 중심의 '기성 정치권'은 이민자를 좋아한다
이민자를 받을 때는 문화와 사회에 녹아들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면밀하게 살펴보고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장 경제가 좋아지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이민자들이 시간이 지나면 큰 문제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기성세대 입장에서는 이민자들이 반갑다는 겁니다. 당장 집 값이 급격하게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민자 정책을 쉽게 생각하고 실행했다가는 스웨덴처럼 2010년부터 14년만에 나라 전체가 뒤바뀌어 버립니다. 

14년만에 이민자들은 스웨덴 정책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