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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포스팅은 <청소년을 위한 서양 철학사>를 읽고 개인적인 정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보다 정확한 자료 및 원본을 참고 하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 참고자료를 참고해주세요.  

파르메니데스보다는 데모크리토스가 더 상식적이었던 것 같다. 그가 보기에 이 세계는 엄연히 운동하고 있었고, 계절의 변화나 밤낮의 바뀜, 생명체의 발생과 움직임 등은 도저히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었다. 우리가 이러한 것을 인정한다면 운동장, 즉 무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여기에서 바로 “유도 있지만, 무 역시 유 못지않게 있다”라고 하는 명제가 나온다.

이 세계는 존재자(존재하는 모든 것)와 그 존재자가 채우고 있는 텅 빈 공간(무)으로 되어 있다. 그렇다면 존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을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것을 쪼개 나가면 된다. 가령 분필의 근본을 알아보려면 그것을 계속 쪼개야 하고, 쪼개고 쪼개서 그 이상 쪼개지지 않는 가장 작은 입자까지 이를 수 있는데, 데모크리토스는 이것을 ‘더 이상 쪼개질 수 없다’라는 의미에서 불가분의 것, 즉 원자(atom)라 불렀다. 

그런데 이 원자는 아낙사고라스가 말한 종자와 달리, 동일한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도 칠판과 분필에서처럼 각각의 사물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왜일까? 그것은 사물을 구성하는 원자의 수가 다르고 또 가갂의 원자가 갖는 크기와 무게, 배열 순서와 위치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모든 것은 원자의 활동에 의한 것이고, 또 모든 존재자 안에 들어 있는 자신의 기계적인 법칙성에 의해 끌려 가는 것이다.

사물만 원자로 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신체와 영혼 역시 마찬가지다. 신체는 어차피 특수한 성격의 ‘물질’로 보기 때문에 새삼스러울 것이 없다. 영혼마저 원자로 되었다는 주장에서 데모크리토스의 유물론적 경향을 엿볼 수 있다. 물론 영혼이란 가장 미세하기 때문에 가장 활발한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단서를 붙이긴 했지만 말이다. 그는 인간만이 아니라 모든 사물이 어느 정도는 이 영성 원자를 포함한다고 주장한다. 다만, 인간의 경우에는 그것을 비교적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다른 물체에 비해 영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뿐이다. 결국 일반 물체와 영혼의 차이란 원자들의 양적 차이에 불과하다.

참고자료 및 원본 : 네이버 지식백과, 강성률
-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 https://terms.naver.com/list.naver?cid=41908&categoryId=58133&so=st4.a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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